폰박사 [휴대폰사용 18년차 블로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왕홍이란?


중국의 인터넷 스타를 일컫는 ‘왕홍()’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최근 가장 각광 받고 있는 마케팅 전략중 하나다.
한국 파워블로거와 유사한 왕홍은 ‘인터넷’의 ‘왕뤄()’와 ‘유명인’의 ‘홍런()’가 합쳐져 탄생한 용어로 웨이보, 웨이신, 위챗 등 중국의 SNS에서 팔로워를 최소 50만 명 이상 거느리고 있는 SNS 인기 스타를 일컫는다.



왕홍마케팅 업체 선정


왕홍 마케팅을 직접하는 업체는 우리나라에 1-2곳 밖에 없다. 직접 확인해보니, 보통 MCN처럼 왕홍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하는 1-2곳 뺴곤 업체가 없었다. (2017년 3월 조사 당시) 대다수는 그냥 현지 중국업체와 계약된 중계만 해주는 업체라는 느낌이 들었다.

가격도 최소 100만원부터 2,500만원까지 다양했다. 선정을 하기 위해 레퍼런스를 체크했고, 그중 가장 현실적인 업체와 진행했다.

팁) 중요한 것은 어떤 회사와 작업을 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기업 위주로 한 곳이 믿을만 하다. 대기업은 업체 선정을 할때 꼼꼼히 체크하기 떄문에 지속적으로 작업을 한다면 믿을만 하다.



왕홍마케팅 후기


왕홍 마케팅은 간단하게 진했됐다. 홍보하고 싶은 제품 선택. 그리고 예산이 끝이 였다. 예산에 맞춰 왕홍 등급과 팔로워 숫자등 견적이 나왔다.

어느정도 보장해주는 수치도 함꼐 제공되었다. 보통 2주정도 걸린다고 했다. 2주후에 업체는 보장수치만 넘겨주었고, 실제 광고 효과를 측정하기에는 무언가 부족했다. 하지만 사이트 노출은 어느정도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총평 (80점/100점)


가격에 거품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요 근래에 가격이 많이 상승했다. 실질적으로 수익적인 면을 본다면, 라이브방송과 커머스(티몰)를 연계한 상품이 더 효율적일 것 같다. 더군다나 사드 문제로 한국제품에 대한 홍보효과도 많이 감소되어 가성비적으로 떨어진다고 평가할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